참여자 알림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KNHS의 공지 사항 안내 및 새로운 소식, 정보입니다.
다양한 이벤트(행사)를 통해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국립보건연구원, 美 국립보건원·하버드大 보건대학과 연구협력 강화

작성자 :

등록일 : 2013-02-27

조회 : 1047

국가 보건의료연구 활성화를 위한 국제연구협력 체결

국립보건연구원이 미국 국립보건원(NIH)·하버드대학교 보건대학(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과 연구협력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미국국립보건원과 30일(현지시간)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 협력 활성화를 위한 연구협력 의향서(EOI, Expression of Intent)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미국 정부 내 재생의학 연구 및 줄기세포은행 등 관련 인프라 운영·관리의 일원화를 위해 재생의학센터(NIH CRM)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정에 따라 양국은 줄기세포은행 간 줄기세포주 및 정보 공유를 통해 재생의료 연구 및 인프라 운영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게 됐다.

중장기적으로는 양국 간 재생의료 협력 과제를 발굴,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보건연구원은 오는 11월 1일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여성건강 및 만성질환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에 체결하는 양해각서는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성건강설문조사연구'의 공동수행을 시작으로, 만성질환 역학연구 등 보건의료 R&D의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개발 및 교류 협력을 위해 추진됐다.

향후 양 기관은 여성건강 및 만성질환 연구 분야의 △정보 및 자원 교류 △공동연구를 통한 데이터 공유 △양 기관의 교육·연수 시스템 공동 활용 등 상호 학술교류 협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조명찬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이번 협정을 통해 국가 간 재생의학 협력 연구가 활성화되고 여성건강 등 질병예방 분야의 국제적 데이터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며 "연구협력 체결은 국내 보건의료 및 질병 연구의 선진화뿐만 아니라, 여성건강연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 다음글

    여성 2만명 대상 건강상태 장기추적연구 실시

  2. 이전글

    똑똑한 호르몬제 사용, 부작용 걱정 ‘안녕’